KTM 슈퍼스포츠의 부활, 2025 KTM 990RC R 공개 (제원/색상/가격/비교)

반응형

반응형

 

KTM의 슈퍼스포츠 바이크 990RC R이 공개됐습니다.

KTM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‘빠따의 제왕’ ‘불빠따’ 등 강력한 토크로 재미를 선사하는 네이키드 스포츠 바이크일텐데요.

대표적인 바이크로 DUKE 390R이 가장 먼저 떠오를겁니다. 듀크 같은 경우에는 RC390이라는 레플리카 형제 모델이 있고,

예전에 RC 8C, RC 8R, 1190 RC8 등 지금은 단종됐지만 어찌됐든 오버미들급의 슈퍼스포츠 성향의 레플리카 바이크를 출시했던 전적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KTM의 레플리카 바이크 재출시를 많이 염원했을텐데 드디어! KTM에 그 염원이 닿았나 봅니다.

 

상세 제원은 완벽하게 공개된 상태는 아니지만 우선 공개된 정보들 먼저 만나보겠습니다.

 

 

주요 특징

  • 947cc의 LC8c 병렬 트윈 엔진 사용
  • 강철프레임 대응을 위한 핸들포지션 조정
  • 순정 조절 가능 백스텝
  • 순정 윙렛 장착

주요 제원

  • 최대 출력: 126마력 @ 10,300rpm
  • 최대 토크: 103Nm @ 7,000rpm
  • 서스펜션: WP's 43mm 에이펙스 오픈카트리지 포크와 쇽
  • 주요 특징: 8.8 풀컬러 TFT, 코너링 ABS/TCS, 업/다운 퀵시프트 등

판매 가격

  • 미국 : 미정
  • 국내 : 미정

출시 색상

우선 공개 된 색상은 KTM의 아이덴티티인 '오렌지'컬러와 '블랙'입니다.

 

경쟁 모델과의 비교

  KTM 990RC R  파니갈레 V2S (신형)
엔진 LC8c 병령 트윈 DOHC 수냉식 수랭식 V2
보어x스트로크 92.5 x 70.4mm 96 x 61mm
배기량 947cc 890cc
최고 출력 126hp / 10,300rpm 120hp / 10,750rpm
최대 토크 103Nm / 7,000rpm 93.3Nm / 8252rpm
압축비 12.5:1 13.1:1
변속기 6단 메뉴얼, 퀵시프트(업다운) 6단 메뉴얼, 퀵시프트(업다운)
연료탱크 추후 공지 15L
시트고 추후 공지 837mm
공차중량 추후 공지 20kg 가량 더 가벼운 프레임 & 엔진
휠베이스 추후 공지 1465mm
앞타이어 120/70-ZR17 120/70-ZR17
뒷타이어 120/70-ZR17 190/55-ZR17
서스펜션(앞/뒤) WP's 43mm 에이펙스 오픈카트리지 포크와 쇽 조절가능 도립식 43mm / 모노 쇽업
등화류 Full LED Full LED
판매가격 미정 2990만원

 

한줄평

드디어 파니갈레 V2모델과 경쟁 할 수 있는 모델이 등장한 것 같습니다. 아직 상세 정보들이 덜 공개 된 터라 바이크를 평가하기는 힘들지만

페이퍼 스펙과 외형만 봤을 때 충분히 파니갈레와 견줄만 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. 슈퍼스포츠씬에서 2기통으로 살아남으려면 진짜 재미있는 머신을 만들어야할텐데 어떻게 나올지 정말 기대됩니다. 

 

야마하의 R9처럼 단순히 네이키드 모델에 카울을 입힌 그런 바이크가 아니라 KTM만의 재미를 재해석 할 수 있는 모델이였으면 좋겠네요.

 

아래는 유럽에서 찍힌 스파이샷인데, 주행 테스트를 진행하고있는 것을 보면 빠른 시일 내 국내에서도 만나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.

물론 가격이 관건인데..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동급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하겠다고 했지만.. 과연? 

 

항상 괴랄한 가격으로 진입장벽을 무참히 높여 버리던 KTM이지만, 최근 구조조정 등 재정난을 겪었던 KTM이라 이전과는 다르게 

재정 회복을 위해 좀 더 판매율에 신경 쓸 수 있지 않을까? 라는 기대도 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.

 

(추가)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RC990R 출시 일정이 2026년으로 지연됐다고합니다. KTM의 경영난과 시장상황이 확실히 큰 타격이 됐나봅니다.. 26년에는 꼭 출시됐으면 좋겠습니다.

 

유럽에서 찍힌 990RC R의 스파이샷

 

 

990RC R의 시원한 트레일러 영상을 끝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.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.

 

반응형